컨텐츠상세보기

대학 혁신을 위한 빅데이터와 학습분석, 이론과 실제 (커버이미지)
대학 혁신을 위한 빅데이터와 학습분석, 이론과 실제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Ben Kei Daniel (지은이), 배상훈, 권숙진, 신종호, 최재원 (옮긴이) 
  • 출판사시그마프레스 
  • 출판일2019-12-05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3, 누적예약 1

책소개

오늘날 대학은‘ 학생 성공’에 대한 책무를 가지고 있음을 새삼스럽게 깨닫고 있다. 학생 성공은 학생들이 대학을 졸업한 후 학문후속세대나 직업인 등 어떤 삶을 살든지 간에 성공적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역량을 갖추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대학은 학생들에게 적응적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 효과성 여부를 끊임없이 점검해야 한다. 이 책은 대학이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학생 성공을 위한 교육의 질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론적 통찰과 실제적인 방법을 시사해주고 있다.
-김성열(한국교육학회장)

대학이 당면한 문제를 극복하고 교육의 질 향상이라는 과제에 대응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빅데이터’ 활용 노력은 이미 대세가 되고 있다. 대학교육 현장에 빅데이터를 성공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관련 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실천 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도전과제에 대한 충분한 이해도 필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 책은 대학 교육에서 빅데이터 활용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 사례를 동시에 다루고 있어, 대학 혁신을 주도하는 기관에 구체적인 아이디어나 실천 방안을 도출하는 데 매우 유익한 자료가 될 수 있다.
-박형주(아주대학교 총장)

‘학습분석’은 빠르고 다양하게 변화하는 빅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과학적으로 분석해 대학이 당면한 많은 교육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해준다. 여기에 인공지능(AI) 기술까지 더해지면, 인간이 다룰 수 있는 문제의 범위는 더욱 확대된다. 대학 경영과 학습에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하는 것은 미래 대학의 핵심적인 모습이다. 학생 성공을 추구하는 교육자와 경영자라면 이 책이 제공하는 빅데이터에 대한 지식과 선도 대학들의 동향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할 필요가 있다.
-신동렬(성균관대학교 총장)

국가 수준의 교육정책 수립부터 교실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학습 활동에 이르기까지 현상을 제대로 이해하고 미래를 정교하게 예측하려면 데이터 분석은 필수적이다. 몇몇 소수의 경험이 아닌 객관적 데이터와 체계적 정보에 기반을 둔 대학 경영이 중요한 것도 그런 이유이다. 교육에서‘ 빅데이터와 학습분석’의 중요성이 주목받은 지 꽤 되었지만, 이를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전문 서적이 없었다는 점이 아쉬웠는데 이 책의 출판을 보니 반갑다. 대학을 경영하는 사람들과 교육 데이터 연구자들도 같은 마음일 것이다.
-서남수(전 교육부 장관)

목차

제 1 장 고등교육에서 빅데이터와 학습분석

제 1 부 빅데이터

제 2 장 빅데이터와 학습분석의 최근 동향 및 미래 연구 방향

제 3 장 고등교육에서 빅데이터 활용 : 개관

제 4 장 고등교육에서 빅데이터 연구방법론

제 5 장 빅데이터 패러다임과 임베디드 디지털 생태계

제 6 장 연구중심대학에서 숙의 공간의 필요성

제 2 부 학습분석

제 7 장 대학에서 데이터 분석 및 학습분석에 관한 윤리적 고려사항

제 8 장 빅데이터, 고등교육과 학습분석:공정성을 넘어 돌봄의 윤리로

제 9 장 빅데이터 관점에서 대학의 교육과정과 학습 분석

제 10 장 학습분석을 활용한 개입과 평가:영국 개방 대학 사례

제 11 장 활동 데이터 기반 소셜러닝 분석 도구

제 12 장 개방형 학습분석 생태계

제 13 장 커뮤니티 칼리지 학생 데이터로 일반대학의 학생 성공 예측

제 14 장 몰입형 대화 기반 시나리오에서 과학탐구 기술의 평가

제 15 장 의과대학에서 학습분석의 적용:임상해부학 e케이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