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정보 입력 영역

내서재

더보기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전자책

  • 다운로드
  • 뷰어사용안내
  • 자료대출안내

새로나온 책

더보기

공지사항

더보기

컨텐츠상세보기

수면 밸런스 - 모든 건강의 근원은 숙면에 있다! (커버이미지)
수면 밸런스 - 모든 건강의 근원은 숙면에 있다!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한진규 (지은이) 
  • 출판사다산라이프 
  • 출판일2016-12-23 
보유 2, 대출 2, 예약 1, 누적대출 8, 누적예약 1

책소개

‘국민 의사’ 이시형 박사 추천
TV조선 <닥터 콘서트>, KBS <생로병사의 비밀>, SBS <스페셜> 인정!
국내 최고 수면 전문가가 밝혀낸
기적의 숙면 습관
★★★★★
당신에게 맞는 수면 밸런스를 찾아서
“적게 자더라도 달게 자라!”

좋은 잠이 좌우하는 건강한 인생

소아기에 잠은 성장, 뇌 발육, 면역 기능 그리고 감성을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장 호르몬은 깊은 잠을 자는 첫 단계, 즉 잠들고 나서 1시간 정도가 지난 뒤에 가장 많이 분비된다. 작은 키에 집중력이 떨어지며 주의력이 산만한 아이들의 40~50%가 수면 장애를 호소하고 있다. 당신의 수면에 대한 관심이 당신 아이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또한, 예전에는 대다수의 사람이 나이가 들면 잠귀가 밝아져 쉽게 깨고 깊이 잠들지 못하는 것을 당연한 노화의 과정으로 보고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하지만 수면 선진국에서는 노화에 따른 수면 장애도 질병의 일부로 보고 치료를 시행 중이다. 특히 심혈관 질환, 뇌졸중과 심장 질환 치료를 받는 모든 사람은 반드시 수면 상태를 확인해봐야 한다. 잠이 들면 심장 박동수와 혈압 수치가 낮아지고, 깊은 잠(3, 4단계)을 통해 심장과 뇌가 편히 쉬게 된다. 따라서 당신의 건강한 장수는 얼마나 깊은 잠을 자느냐에 달려있다.

[출판사 리뷰]

잠들지 못하는 당신을 위한 최적의 수면 전략
국내 최고의 수면 전문가가 공개하는 수면의 진실 및 숙면 비법

사람의 생체 주기는 각각 개인의 수면 리듬에 따라 크게 아침형(조기형), 저녁형(지연형), 일반형(정상형)으로 구분된다. 실제 우리가 알고 있는 아침형 인간은 전체 인구에 1%에 불과하다. 누구에게나 24시간은 똑같이 주어져 있지만, 모두가 똑같은 생체 주기를 가질 수 없다. 각 개인에게 맞는 수면 밸런스를 찾아서 얼마나 효율적이고 집중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갈리게 된다. 이 책은 ‘아침형 인간’을 무턱대고 강요하는 사회의 일반적인 생각을 불식시키고 충분한 자기 수면 시간과 그에 따른 밸런스를 통해 더욱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기획되었다. 단순히 성공 지향적인 삶을 위한 처세술이 아니라, 어떻게 해야 몸이 개운하고 나아가 삶의 질을 높이며 행복해질 수 있는지 알려주고자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현상을 진단하고 해결책을 제시한다. 국내 최고의 수면 전문가가 여태까지 당신이 알지 못했던 수면의 진실 및 숙면 비법을 공개한다.

수면 밸런스 비법, 나는 입 다물고 잔다
수면 자세를 보면 수면의 질을 알 수 있다. 건강한 사람은 밤에 잘 때 입을 다물고 코로 숨을 쉬며 일정한 자세로 잔다. 똑바로 정자세를 유지하지 못하고, 뒤척이며 자는 사람들은 수면 중 호흡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불면증, 하지불안증후군, 코골이 등은 모두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다. 각각의 증상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따르게 마련이지만 하나의 공통된 원인이 있다. 바로 입을 벌리고 자는 것. 대부분의 수면 장애는 구강 호흡에서 비롯된다. 입 벌리고 자는 사람들은 호흡에 문제가 있어 비강 호흡을 못 하고 구강 호흡을 하는 것인데 그 원인 파악해서 치료하지 않고 억지로 입을 다물게 하면 호흡 문제는 오히려 악화되고, 심하면 심혈관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런 이들은 호흡 패턴이 불규칙하여 잠을 많이 자도 피곤할 수밖에 없고, 당연히 일의 능률은 떨어지게 된다. 게다가 우리 얼굴의 윤곽과 틀은 자는 동안에 형성된다. 잠을 어떻게 자느냐에 따라 얼굴의 형태가 달라지고 ‘호감형’의 얼굴과 ‘비호감형’의 얼굴 여부가 결정된다. 나도 모르게 옆으로 자는 자세가 되며, 자도 자도 피로가 가시지 않고 안면 비대칭이 심하다면, 입을 벌리고 자는 것은 아닌지 수면 자세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이런 사람들은 아무리 열심히 일하고 공부해도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격이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수면 밸런스 비법,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은 순간을 바로 잡는다
아침이 개운하지 않다면 바로 그 순간을 바로 잡아야 한다. 자신의 수면을 한 단계 향상시키고 깨어있는 시간에 활력 있게 생활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높이고 성공하고 싶다면 과감하게 마음먹고 자신만의 수면 밸런스를 찾아서 실행에 옮겨야 한다. 이 책은 초반에 <피츠버그 수면의 질 설문>을 배치하여 독자 스스로 본인의 수면 문제점을 먼저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그 다음 장에서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수면 장애 사례를 이해하기 쉽도록 유형별로 분류하여 제시했다. 또한 곳곳에 수면과 관련된 기본 생리와 지식도 함께 제공하며, 뒷부분에는 삶을 살아가는 동안 꼭 필요한 수면 밸런스 수칙을 정리해두었다. 갓난아이부터 여든 노인에 이르기까지 수면에 대한 새로운 개념과 생각으로 변화의 의지를 갖고 실천한다면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삶이 펼쳐질 것이다. 자기 자신의 수면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자기에게 맞는 수면 밸런스를 유지해야 더욱 효율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이 책은 그러한 변화에 힘을 실어 줄 것이다.

현대는 스트레스 홍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생활 소음, 현란한 조명, 유례없는 폭염 등이 우리의 잠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피로 환경에서 벗어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자 가장 좋은 휴식은 바로 숙면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중요한 숙면을 하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잠을 자야 한다는 강박감이 오히려 잠을 쫓을 수도 있습니다. 도대체 왜, 무엇 때문에 잠을 잘 수 없는가에 대한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수면에는 멜라토닌이라는 수면 호르몬이 필요하며, 그 원료는 바로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입니다. 따라서 세로토닌문화재단을 운영하는 필자로서 수면 분야에 경험이 풍부한 한진규 박사가 집필한 『수면 밸런스』를 접한 기쁨은 남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이 책을 읽은 모든 분이 숙면을 통해 심신의 안정을 찾고, 더욱 건강하고 활기찬 일상을 맞이하시기를 바랍니다.
- 이시형(세로토닌문화 원장, 신경정신과학 박사)

특별부록
듣기만 해도 잠이 솔솔 오는 <잠을 부르는 명상 CD>

국내 최초로 불면증 ‘인지행동치료(cognitivebehavioral therapies)’ 중 가장 효과적인 ‘점진적 근육 이완법(progressive muscle relaxation)’ 프로그램을 오디오 파일로 제작하여 CD에 담았습니다.

저자소개

아시아에서 10명 남짓 되는 미국 수면 전문의 자격을 국 내 신경과 의사로는 처음으로 취득해 대한민국에 올바른 수면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수면 분야 최고의 권위자다.
경기고와 고려대 의대를 졸업한 저자는 미국 의학계에서도 손꼽히는 클리블랜드 클리닉(Cleveland Clinic)에서 수면 전임의 과정을 마쳤다. 저자는 고대 안암병원 신경과 교수를 비롯해 국립 나주정신병원 신경과 과장, 국립보건원 뇌신경 질환과 연구원, 미국 클리블랜드 클리닉 수면 전임의로 일한 바 있다. 국내에 수면 전문 클리닉을 설립해 수면 장애로 고생하는 환자들에게 원스톱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마음먹었던 저자의 오랜 꿈은 논현동에 국내 최초 서울스페셜수면의원(www.seoulsleepcenter.com)을 개원하면서 마침내 이루어졌다. 현재 저자는 서울스페셜수면의원 원장과 한국수면학회 이사를 겸하고 있다. 저자는 진료와 상담, 대학 강의를 통해 다양한 직업과 연령의 사람들을 만나고 겪으면서 그들이 어떻게 수면 장애를 극복하고 새롭게 변화되어 행복한 삶을 살고 있는지 이 책에서 보여주고 있다. 특히 밤낮을 가리지 않고 열심히 뛰는 생활인들의 이면에 감추어진 만성 수면 부족 현실을 라이프 스타일별로 하나하나 짚어 가면서 삶의 질을 높이는 구체적인 실천법을 제시해 주고 있다.

목차

시작하는 글: 성공의 묘약은 단잠이다



제1장 단잠의 조건, 수면 밸런스

우리가 잠을 자는 이유

당신의 잠은 안녕하십니까

수면 밸런스의 첫 번째 조건: 렘수면과 논렘수면

수면 밸런스의 두 번째 조건: 호흡

수면 밸런스의 세 번째 조건: 수면시간



제2장 수면 밸런스를 깨뜨리는 코골이와 구강호흡

만병의 근원, 코골이

코골이가 심장을 좀먹는다

뇌 손상을 유발하는 코골이

악몽으로 이어지는 무호흡증

소리 없는 코골이, ‘상기도 저항 증후군’

소아에게도 나타나는 코골이 수면장애

산만한 아이, 잠이 문제일 수 있다



제3장 우리의 잠을 방해하는 것들

밤의 불청객, 불면증

잠을 쫓아내는 불안

각성 호르몬을 자극하지 말라

웃음과 함께 사라진 잠

시험 때마다 잠을 설치는 사람들

안대 없이 잠들기가 힘들다면

낮과 밤이 바뀌었을 때의 대처법

당뇨와 심장병의 위험을 높이는 교대 근무

얕봤다간 고생하는 하지불안증후군

수면 밸런스를 회복하기 위한 4가지 방법



제4장 수면 밸런스가 깨지면 일어나는 일들

자면서 말하고 움직이는 노인성 잠꼬대

파킨슨병을 일으키는 렘수면 장애

우리 아이에게 야경증과 몽유병이?

조금만 노력해도 개선되는 아이의 잠버릇

우울하고 괴로울 때 나타나는 이갈이

새벽에야 잠이 오는 지연성 수면리듬장애

자도 자도 졸린 기면증



제5장 수면 밸런스 회복을 꿈꾸며

사람마다 생체시계가 다르다

아침형 인간 vs 저녁형 인간

수면제, 잘 쓰면 약 못 쓰면 독

음식에 답이 있다

회복 프로젝트 1. 수면 밸런스를 위한 하루 수칙

회복 프로젝트 2. 지각 탈출 4주 플랜

회복 프로젝트 3. 머리를 맑게 하는 수면 플랜

회복 프로젝트 4. 잠 잘 자는 아이 수면 플랜

한줄 서평